건강 및 영양뇌건강

야생 블루베리와 어린이들의 뇌

우리는 아이들이 잘 자라주기를 바랍니다. 이를 위해서는 영양가 있는 식품을 먹이는 것이 아이들의 평생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어린 시절에 획득한 인지 능력이 노인이 되어서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죠.

인지 발달은 영양소 등 많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특히 뇌는 어린 시절에 신체의 다른 부분보다 더 빨리 발달하기 때문에 식이 결핍에 더 취약합니다. 과일과 채소가 성인의 몸과 뇌에 무수히 많은 이점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아이들의 식단에 농산물을 충분히 넣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양한 과일과 채소가 포함된 식단은 성장기 어린이의 신체와 두뇌에 꼭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영양 섭취 개선, 신체적 뇌 발달 및 최적의 뇌 기능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들이 증가하는 것처럼 자녀의 뇌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맛있는 방법을 찾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야생 블루베리는 어떻게 아이들의 뇌기능을 강화시켜 줍니까? 

야생 블루베리 섭취가 성인의 인지기능 개선효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이 확인되자 이러한 이점이 어린이에게도 적용되는지 알아보는연구도 이어졌습니다.

연구결과, 어린이에게도성인과동일한효과가있음이확인되었습니다. 야생블루베리를섭취한어린이와청소년의인지능력이일부향상되었음을보여주는연구결과도늘어나고있습니다. 

지금까지 연구결과에 따르면, 야생 블루베리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다음의 영역에서 도움이 됩니다. 

  • 기억력
  • 뇌의 실행기능
  • 응답 시간 
  • 기분

2015년 이전에 어린이의 영양 섭취에 따른 인지 및 뇌 발달을 조사한 연구는 임신/수유 중 어머니의 식단이나 아침 식사와 같은 어린이의 특정 식사 시간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플라보노이드가 어린이의 인지 행동에 미치는 단기 효과를 조사한 연구들은 이중 맹검, 완전 통제를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과일, 채소, 커피, 코코아 및 차에 들어있는 천연 항산화 화합물의 한 부류입니다. 야생 블루베리에 특히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베리가 함유하고 있는 주요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입니다.

상기에 언급된 연구 방식은 2015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야생 블루베리 관련 인지 기능 연구가 처음 실시되면서 개선되었습니다.3 이후에도 해당 주제에 과한 연구 논문들이 이어졌습니다.

연령대에 상관없이, 야생 블루베리 등 블루베리가 인지 및 뇌 기능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은 완전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블루베리의 건강 효능 중에 안토시아닌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은 상당히 신빙성이 있는 정보입니다. 야생 블루베리에는 일반 블루베리보다 안토시아닌이 33%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야생 블루베리에 건강에 좋은 화합물이 더 많이 들어있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안토시아닌은 소화 과정에서 체내에서 광범위하게 변형되며, 그 결과 생성되는 화합물 (대사산물)이 야생 블루베리가 갖고 있는 건강 효능의 핵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야생 블루베리 & 어린이의 기억력

노화를 겪는 성인과 달리 아이들은 기억력에 대해 크게 관심을 갖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부모들은 자녀가 두뇌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기를 바라고, 기억력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야생 블루베리를 섭취한 어린이는 암기 과제 수행 능력이 크게 향상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8-10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야생 블루베리 음료를 마신 어린이들은 2시간 후 실시한 단어 회상 테스트에서 위약 음료를 마신 어린이에 비해 더 나은 성적을 보였습니다.

동일한 연구원은 야생 블루베리 테스트 음료나 위약 음료를 마신 7-10세 어린이들의 인지 능력을 여러 시점에서 조사하였는데 이전 연구와 마찬가지로 야생 블루베리 음료를 마신 어린이들은 단어 목록 학습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이 상당한 개선됨이 관찰되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가자고 블루베리와 학교 성적에 직접적인 상관 관계가 있다고 말하는 것은 무리겠지만, 해당 연구를 진행한 연구자는 기억력, 뇌의 실행 기능 관련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 보충제가 아이들의 학업 성취도에 일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야생 블루베리가 어린이의 뇌 실행 기능에 미치는 영향 

뇌 실행 기능이란 무언가를 계획하고, 조직하고, 집중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스스로를 통제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뇌의 전두엽에 의해 제어되는 실행 기능은 세부적인 기술들을 포함하는데 이것은 각기 발달 속도가 다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실행 기능은 성인이 될 때까지 완전히 발달하지는 않습니다. 

안타깝게도 실행 기능에 문제가 있는 어린이는 학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연령 아동의 실행 기능에 대한 수행 테스트는 그 결과치가 수학, 읽기 능력을 예측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017년에 발표된 이중 맹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야생 블루베리 음료(냉동 야생 블루베리 약 1 ¾컵에 해당하는 야생 블루베리 가루 함유)를 마신 어린이들에게 컴퓨터 기반 인지 과제를 주었는데, 주의력, 집중력, 의사 결정과 같은 실행 기능 측면을 테스트한 결과, 위약 음료를 마신 어린이들보다 실행 기능이 더 나았습니다. 세 번의 시점에서 테스트를 하였고 각각의 테스트에서 과제의 난이도를 조정하며 변화를 조사하였습니다. 

야생 블루베리의 유익한 영향은 더 까다로운 과제를 부여한 테스트에서 가장 명확하게 나타났습니다. 이런 결과는 야생 블루베리 요법이 뇌의 실행 기능에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실히 보여준다고 연구자들은 말합니다.

플라보노이드는 대뇌 혈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상기의 연구에서 과제를 수행할 때 사용하는 뇌의 주요 영역으로 혈류가 증가하는 것이 실행 기능의 근본 메커니즘일 수 있다고 시사합니다.

야생 블루베리가 어린이의 반응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나요?  

야생 블루베리 음료를 마신 7~10세 어린이의 실행 기능이 향상되었음을 보여준 상기의 연구에서, 반응 시간 개선 효과도 나타났습니다. 

위약과 비교하여 야생 블루베리 음료를 마신 어린이들은 반응의 정확도는 동일하였지만 반응 속도가 9% 빨라졌습니다. 특히, 인지적으로 가장 까다로운 과제를 수행할 때 반응 속도 개선이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정보 처리 속도가 향상되었음을 의미하고, 야생 블루베리가 학업 성취도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잠재력을 보여준다고 연구자는 말합니다.

야생 블루베리를 먹으면 십대들의 우울한 기분이 나아질까요? 

청소년기는 인지 발달의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에 아이들은 우울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인구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과일과 채소를 통한 플라보노이드 섭취는 우울증 발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십대에게도 그럴까요?

영국 레딩 대학의 연구원들이 2017년에 수행한 연구는 청소년의 단기적 기분에  플라보노이드가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것으로 최초로 완전 통제, 이중 맹검을 적용한 실험이었습니다.

이 연구에 참여한 사람들은 18-21세의 젊은 성인과 7-10세의 어린이, 두 그룹이었습니다. 연구에서 참가자들은 야생 블루베리 음료(또는 위약)를 마시기 2시간 전과 후에 본인의 기분을 점수로 표기하였습니다. 그 결과, 두 그룹 모두 야생 블루베리 음료를 마신 후 기분이 기분이 훨씬 더 나아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매일 야생 블루베리 음료 또는 위약 음료를 4주 동안 마신 경우, 십대 참가자들의 일시적 / 만성적 기분 및 불안 증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도 조사했습니다.

무작위, 이중 맹검 실험을 위해 영국 내 4개 학교에서 64명의 건강한 청소년을 모집했습니다. 연구 결과, 야생 블루베리 음료를 마신 참가자는 위약 그룹에 무작위 배정된 참가자들보다 우울증 증상 측정에서 점수가 유의미하게 낮아졌습니다. 불안증상 개선이나 일시적으로 긍정적, 또는 부정적 효과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연구자들은 참가자 숫자가 커지면 상당한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총평을 하면, 이러한 연구 결과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단은 항우울 효과가 있다고 제시했던 과거의 연구들과 일치하며, 어린이와 십대 청소년의 기분을 긍정적으로 전환하는 효과가 있다는 해당 연구진의 과거 연구 결과와도 일치합니다.

청소년 식단에 추가하면 매우 좋은 식품,야생 블루베리

야생 블루베리와 같은 농산물의 섭취를 늘려서 식단의 플라보노이드 함량을 높이는 것이 기분과 웰빙을 좋게하는 비교적 쉬운 생활 습관이라는 점에서, 상기의 연구 결과들은 고무적입니다. 그러니 이 실험들은 일반인 피실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우울증이 심하거나 우울증 진단을 받은 십대 청소년에게도 동일한 효과를 발휘한다고는 장담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야생 블루베리의 섭취가 뇌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하면, 규칙적으로 야생 블루베리를 먹는 식습관을 기르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몸에 좋은 야생 블루베리를 섭취하는 것은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뇌 건강을 지키는 “습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