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및 영양이야기

안토시아닌-야생 블루베리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 스타

야생 블루베리는 망간, 비타민 K 및 섬유질을 다량 함유한 수퍼 푸드입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을 비롯한 항산화 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된 식품들 중 하나입니다. 안토시아닌이라는 단어는 안토스(Anthos:꽃)와 쿠노스 (Kuanos:파란색)의 합성어로 야생 블루베리, 블랙베리, 가지, 양배추 등의 진한 보라색을 만들어냅니다. 보기에도 좋을 뿐 아니라, 안토시아닌은 건강 효능이 입증된 강력한 항산화 성분입니다.

DSC_1064

안토시아닌은 무엇인가요?
뿌리, 줄기, 특히 식물 잎에서 흔히 발견되는 안토시아닌은 두 가지 형태로 존재합니다. 분자에 당이 붙어 있으면 안토시아닌, 당이 없으면 안토시아니딘5이라고 합니다. 사스캐치완 대학교의 Jim Fang 박사는 안토시아닌을 건강 효능과 대사 및 흡수되는 방식에 따라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했습니다: 펠라고디닌(Pelagonidin), 시아니딘/페오니딘(Cyanidin/Peonidin) 또는 기타 안토시아닌 그룹. 일반적으로 안토시아닌은 자외선, 추위, 가뭄과 같은 환경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식물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6. 그러니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강력한 효능을 지닌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항산화 성분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항산화 성분을 경찰이라 하면 활성산소는 도둑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매일 경찰(항산화 성분)이 도둑(활성산소)를 견제함으로써 도시(인체)의 평화를 지키는 것이죠. 항산화 성분 섭취량이 많을수록 인체는 활성산소로부터 더 많이 보호를 받습니다. 실제로도, 안토시아닌 섭취량이 높으면 심혈관 질환, 당뇨병 및 암의 발병률(신규 발병)이 낮아진다는 체계적인 연구 결과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만, 안토시아닌의 일일 권장 섭취량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DSC_1075

소비자들이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성분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지만 2012년 Produce for Better Health Foundation 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보라색, 파란색 과일 및 채소는 소비되는 전체 과일 및 채소의 3% 뿐이었습니다. 산화 방지제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자주 먹으면 매 끼니마다 영양소 섭취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식품별항산화 성분 함유량은 ORAC 테스트로 측정합니다. 엘더베리가 가장 항산화 성분 함유량이 높고, 야생 블루베리, 하이 부시 블루베리, 붉은 양배추, 보라색 당근 순으로 그 뒤를 잇습니다.

Screen Shot 2016-08-16 at 3.04.06 PM

안토시아닌에 관한 연구 결과는 무엇입니까?

인지기능. 5세이든 95세이든 연령에 관계없이 안토시아닌을 섭취하면 기억력 및 일상 생활에서의 두뇌 활동, 인지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영국의 Claire Williams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야생 블루베리 음료를 마신 아이들이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인지 작업을 더 잘 수행하였다고 밝혔습니다. 마찬가지로, 노인들의 경우에도 안토시아닌 섭취가 작업 기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과가 제시되었습니다. 안토시아닌이 염증을 감소시켜 혈류를 개선하고 뇌의 세포 간 의사 소통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인 것입니다. 시아니딘과 페오니딘 그룹으로 분류되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식품들은 염증 감소에 더 큰 효과가 있습니다.

천연 항염증제. 염증은 소리 없는 살인자입니다. 저등급 염증은 비만 및 고혈압과 같은 많은 만성 질환을 초래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염증은 복잡한 메커니즘을 갖고 있고, 세포 내에 다양한 요인들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베리, 특히 빌베리와 야생 블루베리와 같은 식품은 항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지방 식단은 종종 염증을 악화시킵니다. 핀란드에서 수행된 한 연구에서는 고지방식을 먹인 쥐에게 빌베리와 야생 블루베리와 같은 항염증 식품을 먹여 그 효과를 조사했습니다2. 실험 결과, 베리와 고지방식을 같이 먹인 쥐들이 고지방식만 먹인 쥐에 비해 염증 반응이 더 낮았습니다. 항염증 효과 외에도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식품은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당뇨병. 세 가지 안토시아닌 유형에 대한 연구 결과, 블루베리가 인슐린 분비를 유도한다는 점이 확인되었습니다.4. 제2형 당뇨병 환자는 종종 인슐린 무감각증을 경험하며, 일반인에 비해 포도당 섭취를 하면 인슐린 분비가 적습니다. 야생 블루베리와 붉은 양배추 섭취는 심장병까지는 아닐지라도, 당뇨병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식단으로 권장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심장. 미국에서는 여성의 90%가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를 하나 이상 가지고 있습니다. 심장 질환은 여성의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통합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간호사 건강 연구 I 및 II와 여성 건강 연구에 따르면, 안토시아닌이 가장 풍부한 식품을 섭취한 경우 고혈압, 관상동맥 심장 질환,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8%~12% 감소됨을 발견했습니다. 피실험자들의 식품 섭취량을 조사한 결과, 주로 블루베리와 딸기에서 안토시아닌을 섭취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즉, 안토시아닌이 동맥의 경직을 감소시켜 혈압을 낮추고 혈관과 심장의 손상을 줄여 궁극적으로 심장 질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면 많은 이점이 얻을 수 있습니다. 항염, 항노화 또는 항당뇨병에만 집중하는 식단 대신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된 식품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요리의 색이 더 풍성해지고 혓바닥이 예쁜 보라색-파란색으로 물들게 되고, 인지 쇠퇴, 염증, 당뇨병 및 심장병 등을 관리,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DSC_1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