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및 영양

영양소 풍부한 냉동식품을 선택해야하는 이유

냉동 식품이 건강한 식단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네,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특히 채소, 과일 등 냉동 식품은 신선 식품만큼 좋거나 때로는 더 우수한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냉동 야채/과일들은 야채와 과일이 가장 영양소가 풍부하고 잘 익은 시기에 수확하여바로 냉동하기 때문입니다. 야생 블루베리를 예로 들어 본다면, 마찬가지로 가장 잘 익은 시기에 수확하여 24시간 이내에 급속 냉동하기 때문에 놀라운 맛과 영양이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영양 및 냉동 식품의 달’을 기념하여 건강식품/영양 전문가들에게 신선 식품과 냉동 식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습니다. 전문가들의 의견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Better is New Perfect의 리즈 왈드(Liz War; 이학석사, 공인 영양사)에 따르면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빨리 상해버리는 신선 식품의 경우 가장 신선한 상태로 먹는 것이 결코 쉽지만은 않습니다. 냉동 식품은 신선 식품을 대신할 수 있는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대안입니다. “냉동 채소와 과일을 구입할 때 라벨을 확인하여 소스, 소금, 설탕 등이 첨가되지 않은 것으로 고르세요. 냉동 식품은 신선 식품 이상의 영양소를 갖고 있습니다. 해산물이나 야생 블루베리와 같은 식품들은 수확 후 몇 시간 이내에 냉동하여 맛과 품질,그리고 영양을 그대로 보존하기 때문입니다.”

북미 야생 블루베리 협회의 영양학 고문 키트 브로이하이어(Kit Broihier; 이학석사, 공인 영양사)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냉동 과일과 채소는 신선 식품 만큼 영양가가 높습니다. 과일과 채소는 일반적으로 품질과 숙성도가 최고치에 달할 때 빠르게 수확하여 냉동하기 때문에 모든 장점이 그대로 보존됩니다.”라고 하였습니다

“냉동 농산물은 신선도 못지않게 영양가가 높습니다!”라고 Food Dietitian의 카라 라이던(Kara Lydon; 공인 영양사, 요가강사)이 말합니다.”가장 잘 익었을 때 냉동이 되기 때문에 모든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이 그대로 남습니다. 마트에 가면 냉동식품 코너에 연중 야생 블루베리를 찾을 수 있는 이유들 중 하나죠. 또한 야생 블루베리는 크기가 작은만큼 매우 섬세한 식품입니다. 메인 주의 야생 블루베리 생산지 이외의 지역으로 장거리 운송을 거쳐야하는 이상 신선 식품 코너에서 판매하기 어려운 이유이기도 합니다.”

야생 블루베리는 일반 블루베리보다 크기는 훨씬 작지만 맛과 영양 면에서는 훨씬 더 뛰어납니다. 메인 주의 춥고 혹독한 기후를 견디고 자라다 보니 맛과 영양이 풍부합니다. 야생 블루베리는 붉은색과 푸른색,그리고 보랏빛을 띠는 화합물질인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블루베리가 갖고 있는 건강상의 효능이 바로 이 푸른빛에서 나오는 것임은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야생 블루베리는 일반 블루베리보다 1회 제공량당 당분은32% 적고, 망간은 8배, 그리고 섬유질은 72%가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잊지 마세요. 야생 블루베리는 맛이 정말 일품입니다! 새콤, 달콤, 톡 쏘는 맛의 조합은 아무도 따라올 수 없는 진한 야생 블루베리만이 낼 수 있는 맛입니다.

다음 번 마트에 가실 때는 이 점을 기억하고 냉동 식품 코너를 돌아 보세요. 급속 냉동된 다양한 종류의 신선 과일과 채소를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의 장바구니에도 야생 블루베리를 담고 싶으시다면 겉포장지에 ‘야생’, ‘와일드’, 또는 ‘wild’라고 쓰여 있는 제품을 확인하세요. 더 이상 특별한 베리를 맛보기 위해 일부러 야생 블루베리 농장까지찾아 갈 필요가 없습니다. 연중 언제나 냉동된 상태의 야생 블루베리를 주변 마트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영양사들은 대부분 냉동실에 딸기, 체리, 망고 (당연히 야생 블루베리도 포함) 등 냉동 과일로 가득 채워 놓습니다. 전국의 마트 어디에서든 쉽게 구할 수 있고,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식재료이죠. 그 외에도 연어, 옥수수, 시금치, 현미밥, 새우 등도 냉동 식품도 넣어두고 (벌써 식욕이 당기시죠?), 칠리나 스튜와 같은 다양한 요리도 보관을 해놓아서 직접 요리할 필요 없이, 맛있고 영양 많은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Real Mom Nutrition의 샐리쿠잼책(Sally Kuzemchak; 이학석사, 공인 영양사)은 냉동실에 항상 냉동 과일을 보관해 둡니다. “사실 제 냉동실에는 냉동 과일 전용 칸이 있어요! 거의 매일 스무디와 오트밀에 냉동 딸기, 복숭아, 바나나를 넣어서 먹죠.”

Food Confidence의 대니엘오마르(Danielle Omar; 공인 영양사)는 필요할 때 언제나 구입할 수 있는 냉동 과일의 편리함을 “사랑”합니다. 대니엘도 냉동 식품을 대량으로 구입하고 나중에 요리에 즐겨 넣습니다. “스무디에 냉동 야생 블루베리를 넣고 저녁 식사로 냉동 연어를 먹죠. 항상 재료가 집에 있어서 아주 편리하고 좋습니다!” 특히 식사 준비할 시간이 없다면 냉동 식품을 활용하세요! 번잡함 없이 아주 편리하게 영양 높은 홈메이드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냉동 식품 구매의 이점에 대해 아직도 확신하지 못했다면 몇 가지 좋은 점을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마트에서 냉동 식품을 구입하면 비용도 절감하고, 가정에서 썩어나가는 식료품,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편리하고 영양가 있는 식재료를 언제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키트 고문은 “냉동 식품이 집에 있으면 영양가 있고 맛있는 음식을 눈 깜짝할 사이에 만들 수 있죠!”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희가 수년 동안 함께 일해온 공인 영양사분들께 감사를 전합니다. 매년 3월 중순에국가 공인 영양사의 날이 있습니다!소비자들에게 맛있는 야생 블루베리에 대해 교육을 제공하고 맛좋은 레시피를 개발해 준 영양사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덕분에 일반 소비자들이 건강한 식단을 보다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