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및 영양레시피

5대 항산화 스무디 에너지 부스터

항산화 성분은 어디에나 들어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식품에도 스킨 케어 제품에도  있습니다. 각종 뉴스와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이슈이기도 합니다. 어디에 가든지 항산화 성분은 늘 관심거리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항산화 성분이 몸에 좋고 항산화 성분 함유 식품의 섭취를 늘려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항산화 성분이 실제로 무엇이며 체내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지 못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untitled-8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물질입니다. 활성산소는 특히 세포에 작용하며 세포의 기능을 방해하는 원자입니다.

활성산소가 어떻게 체내에 축적되나요?

  • 대기 오염 물질 및 담배 연기에 노출
  • 고도로 가공된 음식과 튀김 등 건강에 해로운 음식 섭취
  • 살충제 노출
  • 약 복용
  • 방사선 노출

체내에 활성산소가 너무 많으면 세포 손상 (‘산화’라고 알려진 과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건강하지 못한 노화, 암, 자가면역 장애, 심장병과 같은 만성 질환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해독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건강식을 먹는 것이죠. “활성산소 파이터”인 항산화 성분은 과일, 채소, 견과류, 허브, 향신료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의 생성을 감소시키거나 그 효과를 중화시켜, 잠재적으로 만성 질환의 위험을 낮추고 노화의 영향을 늦출 수 있습니다.

식단에 손쉽게 항산화 성분 함유량을 늘리는 방법이 궁금하세요? 스무디를 활용해보세요. 스무디를 먹으면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쉽게 섭취하는 겁니다. 스무디에 항산화 효과를 더하려면 어떤 재료를 넣어야 할까요? 아래와 같이 5가지 가장 인기 있는 항산화 스무디 레시피를 시도해보세요.

  1. 시금치: 뽀빠이가 먹는 식품이죠. 시금치는 카로티노이드 루테인, 제아잔틴(특히 눈 건강에 좋음), 비타민 A, C, E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K, 엽산, 마그네슘, 철, 비타민 B, 칼슘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시금치는 항산화 성분을 다량 함유한 완벽한 재료로서 녹색 스무디를 만들어 줍니다.
  2. 호두: 정말 몸에 좋아서 매력에 푹 빠져버릴 식품이죠. 견과류에도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다는 걸 아시나요? 호두가 다른 견과류에 비해 거의 2배의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제시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한 검증은 아직 진행 중에 있지만, 호두가 단백질, 섬유질, 구리, 마그네슘 및 인의 좋은 공급원이라는 점은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 3-S함유량도 매우 높은 유일한 견과류입니다. 안타깝게도 미국인들은 견과류를 충분히 먹지는 않습니다. 견과류는 일일 항산화 성분 섭취량의 8% 미만을 차지하니까요. 스무디에 지금부터 호두를 추가해보세요!
  3. 야생 블루베리: 야생 블루베리는 일반 블루베리보다 항산화 성분 함유량이 2배나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강력한 영양 덩어리입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야생 블루베리는 뼈 건강에 중요한 섬유질(25% DV)과 망간(200% DV)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스무디에 냉동 야생 블루베리 한 컵을 추가하면 단맛과 항산화기능을 더하고 스무디를 차갑게 먹을 수 있습니다. 스무디에 얼음을 넣으면 맛이 희석되는데 반해, 냉동 과일을 넣으면 얼음이 없이도 스무디를 차갑게 먹을 수 있어서 저는 생과일보다 냉동제품을 선호합니다. 야생 블루베리의 99%가 냉동 제품으로 공급이 된다니요! 어떤 스무디에도 잘 어울리는 최고의 재료가 아닐까 합니다.
  4. 시나몬: 향신료는 단지 풍미를 높이는 역할만 하지 않죠. 시나몬과 같은 향신료에는 과일과 채소 못지 않은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시나몬은 시금치, 근대, 예루살렘 아티초크, 적양배추와 같은 채소에 비해 항산화 효과가 더 강력합니다. 스무디에 시나몬을 뿌려보세요! 설탕을 넣지 않고도 단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5. 아보카도: 아름다운 녹색 과일인 아보카도는 비타민 B6, 칼륨, 마그네슘, 비타민 K, 엽산 및 단일불포화 지방을 함유한 영양 덩어리입니다. 베타카로틴, 루테인, 비타민 C 및 E와 같은 항산화 성분도 많습니다. 스무디에 아보카도를 추가해보세요. 크림 같은 느낌이 나고 활성산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untitled-4

항산화 성분 섭취량을 늘리고 싶다면, 일단 ‘에너지 부스트 야생 블루베리 스무디’로 시작해 보세요. 냉동 블루베리, 딸기, 시금치, 아보카도, 호두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품으로 만듭니다. 이러한 재료들은 천연 에너지원이며, 단백질, 섬유질, 몸에 좋은 지방이 균형을 이루고 있어, 섭취를 할 경우 장시간 기운이 솟습니다. 달콤한 베리와 대추야자는 시금치, 아보카도, 견과류 및 씨앗의 맛을 가려줍니다. 건강한 스무디는 맛도 있어야 하니까요! 채식주의자에게도 유용한 레시피가 될겁니다. 아침이나 오후에 스무디를 마시면 오랫동안 천연 에너지의 힘을 느낄 수 있습니다.